퇴행성 관절염이란?
퇴행성 관절염이란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의 점진적인 손상이나 퇘행성 변화로 인해 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 등에 손상이 일어나서 염증과 통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퇴행성 관절염 원인
부위별로도 어느 정도 차이를 보일 수 있는데, 척추의 경우는 직업적으로 반복되는 작업이나 생활습관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엉덩이 관절에 있어서는 무혈성 괴사와 엉덩이 관절 이형성증이 많은 원일을 차지하며, 발목 관절의 경우 발목 관절의 골절 똔느 주변 인대의 손상이 퇴행성 관절염을 유발하는 가장 흔한 원인이 된다.
퇴행성 관절염 증상
가장 흔하고 초기에 호소하는 증상은 관절염이 발생한 관절 부위의 국소적인 통증이다. 통증은 초기에는 해당 관절을 움직일 때 심해지는 양상을 보이다가 병인 진행되면 움직임 여부에 관계없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관절 운동 범위의 감소, 종차, 관절 주위의 압통이 나타나며 관절 연골의 소실과 변성에 의해 관절면이 불규칙해지면 관절 운동 시 마찰음이 느껴질수 있다.
퇴행성 관절염 개선방법
보존적인 요법으로는 생활 습관 개선, 나쁜 자세나 습관, 생활이나 직업, 운동 활동 등 과부하가 되는 것은 가급적 바꾸어야 통증 경감은 물로 관절의 손상을 방지할 수 있다.
수술적 요법으로는 관절경을 이용한 관절 내 유리체의 제거, 활막 절제술, 골극제거술, 절골술 관절 성형술 및 관절 고정술 등이 있다.